Artificial Intelligence & Machine Learning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신기술 투자는 더욱 활발해지고 있지만 다수 기업들이 여전히 AI와 Machine Learning 도입 및 활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AI & Analytics 팀은 비즈니스 활용을 제고하기 위한 컨설팅을 접목하여 고객의 가치를 향상시키고 있으며, 글로벌 PwC Artificial Intelligence Lab 및 국내 산학 협동을 통해 다양한 Artificial Intelligence, Machine Learning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AI, Machine Learning 컨설팅 및 알고리즘 개발

기업이 AI 및 Machine Learning을 적용하여 개선할 수 있는 영역을 발굴하고 실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 AI, Machine Learning Case 발굴/진단: 기업에 적용가능한 AI 및 Machine Learning 영역을 발굴하고 현행 업무 진단 및 개선 시나리오 설계
  • 데이터 기반 Biz Insight 도출: Biz Insight 도출을 위한 탐색적 데이터 분석
  • Algorithm 개발 및 데이터 학습: 데이터 수집 및 학습을 통한 알고리즘 개발
  • 활용 시스템 개발 및 파일럿: Algorithm이 적용된 화면 (User Interface) 개발 및 현장 적용 파일럿 수행

Customer, Machine & Market Data Analysis

최근 소비자들은 온라인 채널에서 대량의 로그를 남기고 있으며, 이러한 행동(Behavior)을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해졌습니다. 마찬가지로 제조사가 보유한 다수의 설비에서도 대규모 데이터가 발생하고 있으며 분석을 통한 고장 및 관리 대응의 중요성이 점차로 증대하고 있습니다.

  • 고객 행동 데이터 분석: 고객 여정 전반에 걸쳐 발생하는 온라인 채널, IOT 등 정형/비정형 데이터를 분석하여 고객행동 이해 및 예측
  • DMP (Digital Marketing Platform), CDP (Customer Data Platform) 데이터 분석: 디지털 채널 마케팅을 위한 고객 통합 DB (고객 싱글 뷰) 구성, 고객 데이터 분석 및 모델링
  • 공정데이터 분석: 설비에서 발생하는 공정 데이터를 분석하고 실시간 예측 및 진단 수행
  • Market Intelligence 데이터 연계/분석: 내/외부 데이터 연계, MI DB 구축 및 Biz Insight 화면 개발

Contact Center 및 Service Care 효율화

최근 Contact Center는 기존 고객의 불만을 접수하는 채널의 역할에서 벗어나 점차 고객과 직접 대면할 수 있는 채널로서의 역할이 증대되고 있습니다. 온라인 챗봇, 고객 음성 데이터 분석부터 Service 전반에 대한 Care를 할 수 있는 플랫폼 구축까지 서비스 하고 있습니다.

  • Contact Center 효율화: 음성 인식, 텍스트마이닝 및 온라인 챗봇을 활용한 업무 효율화, Customer Service 업무 프로세스 재설계
  • 고장 진단 Dynamic Engine 개발: 고장 진단을 위한 대화형 엔진 개발 및 고장 부품 예측 서비스
  • Service Care: 고장 티켓 발급 및 수리를 위한 이력 관리 시스템 개발 및 관리

Vision 알고리즘 적용 및 품질/안전 개선

Vison 알고리즘을 적용한 CCTV 및 카메라 이미지 분석 및 활용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CCTV 영상분석: 기존 설치된 CCTV를 활용한 안전 관리 시스템 개발 및 이미지 학습
  • 품질관리 시스템: 카메라 이미지를 통한 불량품 확인 및 공정 개선 서비스

Text Mining 및 AI 기반 검색

Text Mining을 통해 기업의 비정형 데이터에서 의미 있는 정보를 추출하고 개선 영역을 제시합니다.

  • Text Search: Exact Search 및 순간검색
  • Semantic Search: 언어모델을 활용한 의미검색
  • MRC (Machine Reading Comprehension), Extractive Question Answering: 계약서, 특허문서, 업무 일지 등에서 의미 있는 정보를 추출하고 시각화
  • Summarization, Clustering, Trend 분석, Keyword 추출 등

Analytics as a Service

많은 고객사들이 데이터 분석가 부족에 따른 AI와 Machine Learning 알고리즘을 유지, 보수하는 업무에 부담을 느끼고 있습니다. PwC는 데이터 분석, 학습, 시스템 유지 보수 등 관리 업무가 필요한 고객을 대상으로 아웃소싱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과 지속적으로 협력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Algorithm 유지, 개선: 주기적으로 고객사를 방문하여 기존 보유한 Algorithm 정확도 모니터링 및 개선점을 파악하여 제시
  • 학습관리: 프로젝트 종료 후 신규발생한 데이터를 학습하여 Algorithm 현행화 지원
  • 시스템 유지보수: PwC가 개발한 AI, Machine Learning 유관 시스템에 대한 유지 보수 지원

Digital Workspace 및 Cloud Platform

많은 고객사들이 기존 데이터레이크에서 발생하는 비용 및 관리 업무 부담에 따라 검증된 오픈소스 또는 클라우드 기반의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 Digital Workspace 제공: PwC에서 검증한 오픈소스 기반 인프라 (ALPHA) 기반 서비스 플랫폼 구축 서비스. 데이터 수집 및 알고리즘 개발, 배포
  • AI / ML Framework 가이드: PwC Emerging Technology Lab만의 Know-How 가 축적된 AI / ML 서비스 목적의 Python 개발 Framework 적용
  • AI / ML Service Architecture 설계: AI / ML 모델 특성에 따른 Open Source & NoSQL 을 기반으로 한 On-Premise / Cloud Reference Architecture 적용
  • Cloud Platform 구축: 클라우드사가 제시하는 PaaS기반 모듈 구축을 통해 데이터 수집, 분석, 배포 기능을 갖춘 아키텍처 설계 및 구축 서비스 

Emerging Technology Alliance

새로운 신기술은 끊임없이 출현하여 기업 경영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글로벌 대형 솔루션사 뿐만 아니라 국내 실력 있는 스타트업 제휴를 통해 컨설팅 서비스의 품질을 높이고 있습니다.

  • Low Code 솔루션 도입 평가 및 판매: Low Code 솔루션 도입 관련 현행 프로세스 진단 및 장단점 분석, 솔루션 판매
  • 메타버스 솔루션 도입 평가 및 판매: 메타버스 관련 솔루션 도입에 따른 비즈니스 임팩트 분석. 솔루션 비교 평가 및 판매
  • 스타트업 Alliance: 전문 영역에 강점이 있는 Emerging Technology 스타트업과 제휴를 통한 솔루션 개발 및 성장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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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동규 Partner

PwC Consulting, South Korea

Tel: 02 709 03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