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stomer Experience

오늘날과 같은 글로벌 디지털 시대에 고객은 '초연결성'을 기반으로 언제 어디서든 상품과 서비스를 비교하며 스마트한 구매와 소비를 하고 있습니다. PwC컨설팅은 B2C, B2B 고객 인사이트를 확보하기 위해 전통적인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보다 더욱 고객 관점으로 진화한 CEM(Customer Experience Management) 서비스는 물론 각종 빅데이터를 결합한 분석 서비스와 더 나아가 플랫폼 전략에 기반한 새로운 비즈니스 가치를 모색하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DTC (Direct To Customer)

기업이 고객과 직접적인 소통을 통해 보다 자립적으로 신규 고객을 확보하고, 개인화되고 특별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체계를 구현합니다. 

  • 플랫폼 모델 설계: B2C, B2B, B2B2C 산업의 다양한 고객과 직접 상호 작용이 가능한 플랫폼을 구축하여 새로운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채널 설계
  • 서비타이제이션 (Servitization): 새롭게 확보된 접점에 기반하여 상품에 서비스가 결합된 형태로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방안 모색 
  • 고객 데이터 활용 방안: 데이터 기반 추천, 신상품 출시 및 마케팅 등 다양한 고객의 이용/선호/상황 데이터 활용 방안 모색

CEM (Customer Experience Management)

고객에 대한 360도 총체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상품과 서비스의 라이프 사이클 전반에 걸쳐 고객이 최상의 가치를 느낄 수 있는 방안을 설계합니다.

  • 고객 정보 통합 관리: 다양한 채널로부터의 고객의 속성, 구매, 접촉 정보 등을 통합 관리할 수 있는 체계 설계 
  • 개인화 마케팅 방안: 고객 정보 기반 개인화(Personalization) 전략에 의해 맞춤형의 새로운 가치를 고객에게 선제안할 수 있는 방안 설계
  • Customer Journey 관리: 고객 관점에서 상품과 서비스를 경험하는 다양한 채널상의 비부가가치 요소를 제거하거나 새로운 경로 설계

멤버십 전략 및 운영 모델 수립

고객 충성도 제고를 목적으로 멤버십 제도를 설계하여 지속적인 수익 창출, 고객 데이터 확보를 가능하게 합니다. 

  • 멤버십 전략 개발: 기업의 목표와 비전에 기반하여 멤버십 전략을 개발. 고객 유치, 유지 및 충성도 향상을 위한 목표와 전략적 방향 포함
  • 멤버십 프로그램 개발: 멤버십 등급 체계, 보상 및 인센티브 프로그램, 멤버십 이벤트 및 활동 계획 등 실질적인 멤버십 프로그램 정의
  • 데이터 분석 및 성과 측정: KPI를 설정하여 멤버십 프로그램의 성과를 추적하고 평가

e-Commerce 전략 및 서비스 기획

국내외 글로벌 기업의 디지털 채널 경쟁력 강화를 위한 브랜드 채널 운영 전략 및 기획, 시스템 구축과 글로벌 확산을 위한 Transformation Management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브랜드 채널 운영 전략 및 서비스 기획: 브랜드 채널 운영 전략 및 컨셉 기획, 해외 법인 현지화 등을 고려한 채널 롤아웃 로드맵 수립
  • 글로벌 브랜드 채널 구축 지원: 고객사 브랜드 채널 운영 목표 달성을 브랜드 채널 표준 수립 및 고도화 등 서비스 설계 및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 HQ & 법인 e-Commerce 도입 및 변화관리: 브랜드 채널 구축 및 고도화 기간 동안 이해관계자 대상 사용자 가이드 및 업무 변화에 대한 체계적 변화관리 프로그램 실행 및 성과 등 총괄 관리

Data-driven Digital Marketing

고객 데이터 분석을 통한 고객 경험 인사이트에 기반하여 CX 전략과 마케팅 실행을 연계함으로써 가시적 성과 달성을 위한 디지털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디지털 마케팅 전략 : 식별/비식별 고객(행태)정보 분석기반의 고객 경험을 설계하고, 고객 경험 관리 개선 위한 온오프라인 채널 전략을 수립하며 디지털 광고 캠페인에 연계 기획
  • 개인화 및 퍼포먼스 마케팅 실행 : 고객정보 통합 관리와 Marketing Technology 기반 개인화 서비스 제공, 캠페인 및 퍼포먼스 마케팅 실행, 모니터링, 성과 최적화, 개선 요소 도출 등 성과기반의 마케팅 실행 지원
  • 디지털 성과 관리체계 구축 및 마케팅 업무혁신 : 개인화 및 퍼포먼스 마케팅 성과 관리 체계 수립 및 디지털 마케팅 대시보드 설계·구축, 마케팅 성과 분석 기반 업무 혁신 과제 도출 및 실행 지원

Digital Sales Effectiveness

영업에 대한 현장 지원과 고객 정보의 자산화 등을 통해 영업 생산성 향상과 고객 관계의 촉진을 도모할 수 있는 방안을 설계합니다.

  • 고객 관리 (Account Management): 고객으로부터 발생되는 거래 내역, 각종 영업 활동 정보, 커뮤니케이션 내역을 체계적으로 관리 
  • 영업 활동 관리 (Sales Activity Management): 모바일 기반으로 영업 업무에 대한 계획 및 실행 결과를 체계적으로 관리/분석/리포팅
  • 영업 기회 관리 (Sales Pipeline Management): 영업 기회의 진행 정보를 통합적으로 관리하여 향후 영업 전략을 가시성 있게 수립할 수 있는 기반 마련
  • 영업 성과 관리 (Sales Performance Management): 실시간 데이터 대시보드 기반 영업의 과정과 실적을 모니터링 및 분석하여 영업사원 개인의 성과와 기업의 성과 달성 지원 

Omni Channel Service Excellence

전통의 Call Center를 AI 기반 지능형 Contact Center로 진화 시켜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를 옴니 채널로 제공하기 위한 토탈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 Gen AI 기반 Contact Center 운영 모델 수립: Contact Center의 조직, 프로세스, 시스템 운영 방안 최적화 설계 및 Cutting-edge Technology 적용
  • Digital Untact Channel 활성화 방안: 고객의 접근 편의성 및 기업의 운영효율화를 위해 Chatbot, Web Chat, SNS 등 새로운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툴을 적용하여 업무 최적화 달성
  • End-to-end Customer Service 관리 체계 수립: 고객 VoC의 접수, 처리, Warranty 관리 체계, 부품 및 하자보수 서비스 등 고객 지향적 기업으로 변모하기 위한 토탈 솔루션 제시

Digital B2B Platform

제조, 수주, 화학, 바이오, HIgh-Tech 등 다양한 유형의 B2B 고객 Digital Journey에 따라 당사의 제품·서비스를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내외부 협업에 기반하여 제공하는 디지털 서비스를 설계합니다.

  • 옴니채널 관점 고객 경험 설계 : 회원 가입부터, 콘텐츠 탐색, Spec-In, 주문, 배송조회, 클레임 요청에 이르는 전 과정에 있어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새로운 경험 설계
  • One-stop Workplace 설계 : 고객 관련 업무를 온오프라인으로 One-stop 처리할 수 있는 모바일 기반의 현장 완결형 업무 처리 프로세스와 유관 시스템 아키텍처 설계
  • Collaboration Platform 설계 : 이메일 중심 전통적 협업 방식에서 탈피하여 디지털 기반으로 실시간 소통하는 협업 Platform으로서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대해 내부 직원 뿐 아니라 외부 파트너사와의 유기적인 협업이 가능하도록 설계

클라우드 솔루션(SaaS) 기반 업무 설계 및 구축 지원

SaaS(Software as a Service) 기반으로 고객 접점의 디지털 혁신 프로세스를 설계하고 구축 과정에서도 SaaS 솔루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SaaS 도입의 효과를 극대화하도록 지원합니다.

  • SaaS 솔루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업무 설계 : SaaS 기반으로 고객사의 업(業)에 적합한 최적의 프로세스를 설계하고 이를 따라 고객 접점의 User에 대한 변화 관리 지원
  • Single Platform 관점 Customer 시스템 아키텍처 설계 : 기존 Legacy 또는 ERP 시스템과의 효율적 역할 분담 설계를 통해 User의 추가적인 업무 부담을 방지하면서 고객 데이터가 Customer 시스템에 축적, 활용될 수 있는 구조 설계
  • 클라우드 기반 솔루션(SaaS) 구축 지원 : Salesforce, Microsoft, SAP, Adobe, Treasure Data 등 주요 Customer SaaS를 제공하는 Vendor의 솔루션을 비교 분석하여 고객사에 최적의 SaaS 솔루션을 추천하고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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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재환 Partn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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