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wC’s Voice of the Consumer Survey 2024

소비자의 신뢰를 얻기 위한 6가지 과제

소비자의 신뢰를 얻기 위한 6가지 과제
  • July 2024
신뢰는 소비자와 기업 모두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소비자는 자신이 구매하는 브랜드가 신뢰할 수 있는지를 우선시합니다. 기업은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여러 측면에서 소비자의 신뢰를 구축하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PwC는 기업이 소비자의 신뢰를 얻기 위한 액션 플랜을 제시합니다.

소비자의 신뢰를 얻기 위한 6가지 과제

1. 환경 이슈에 민감한 소비자들과 긴밀한 유대감 형성

설문 결과
  • 구매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지속 가능성 인센티브로 폐기물 감소 및 재활용을 강조하는 생산 방식(40%), 친환경 포장(38%) 등과 같이 주로 구체적인 속성을 지적
  • 소비자들은 지속 가능하게 생산되거나 공급된 상품에 대해 평균 가격보다 9.7% 더 지불할 의향이 있음

Q. 다음 제품에 대해 프리미엄을 얼마나 더 지불할 의향이 있는가?

1) 프리미엄을 지불할 의향이 있는 소비자가 지불할 프리미엄의 평균
참고: 반올림으로 인해 합계가 100%가 되지 않을 수 있음
출처: PwC


Key Actions
  • CSRD(기업 지속가능성 보고 지침)와 같은 컴플라이언스를 준수하는 것이 수익성 제고에 기여함을 인지
  • 소비자에게 가치 있는 제품 차별화(예: 무해한 제품)를 통해 프리미엄화 기회 포착

2. 웰빙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을 반영한 제품 포트폴리오 개발

설문 결과
  • 소비자의 절반 이상이 신선한 과일과 채소 섭취를 늘리겠다는 의사를 밝혔음에도 불구하고, 식품 선택 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는 소비자는 19%에 불과
  • 소비자 10명 중 6명은 식품에 대한 독립적이고 검증가능한 지속 가능성 점수가 유용한 정 보가 될 것이라고 응답

Key Actions
  • 포장 정보 등 명확한 정보 표시, 기타 차별화된 커뮤니케이션과 마케팅 활동을 통해 건강한 식단 유도
  • 더 많은 대체육과 대체 단백질을 포함하는 제품 포트폴리오 확대

3. 소셜 미디어의 플랫폼 역할 강화와 신뢰 우려에 대한 균형있는 인식

설문 결과
  • 소비자의 67%가 새로운 브랜드를 탐색하기 위해 소셜 미디어를 이용하고, 소비자의 70%는 구매 전에 리뷰를 조회
  • 동시에 소비자들은 소셜 미디어의 안전성과 신뢰성에 의문을 제기하며 소셜 미디어를 가장 신뢰하지 않는 산업으로 지적

Key Actions
  • 다양한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특정 세대를 대상으로 하는 생태계 구축
  • 단순 판매 촉진 보다는 브랜드 구축을 위한 마케팅과 광고에 투자

4. 개인 정보 보호와 동시에 이를 활용한 고객 경험 향상

설문 결과
  • 대다수의 소비자(83%)는 개인 정보 보호가 기업이 신뢰를 얻는 데 있어 중요한 요소 중 하나라고 응답
  • 소비자의 약 50%가 개인화된 서비스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자신의 데이터가 사용되는 것에 만족

Q. 기업에 대한 신뢰를 형성하는 데 다음 각 영역이 얼마나 중요한가?

출처: PwC


Key Actions
  • 많은 소비재 기업이 이미 AI 유스 케이스에 기초적인 투자를 하고 있으므로, 기업과 소비자에게 최대한의 혜택을 실현하는 데이터 전략 확대
  • 소비자 데이터에서 얻은 인사이트로 브랜드 포트폴리오의 초점을 좁히거나 확장하여 파워 브랜드의 위상 향상

5. 효과적인 가격 관리와 소비 가치에 대한 소비자의 기대 충족

설문 결과
  • 소비자들이 내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가장 큰 위험으로 인플레이션이 압도적인 1위를 차지
  • 새로운 브랜드를 찾을 때 응답자의 49%는 친구나 가족의 추천을, 46%는 온라인 검색을 활용하는 반면, 55%는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

Key Actions
  • 소비자 수요에 대한 투자, 마케팅 및 광고를 통한 판매량 회복, 지속적인 비용 절감을 통해 수익성 확보
  • 역량 있는 직원과 기술에 대한 집중적인 투자를 통해 고객을 다시 매장으로 유도하여 쇼핑 경험 향상

6. 복잡하고 개인화된 서비스에서 인간적인 요소를 유지하면서 AI 툴 도입 및 실험

설문 결과
  • 소비자의 절반 이상이 간단한 작업에서 생성형 AI를 신뢰하지만, 위험도가 높고 개인적인 서비스에서 사용하는 것에 대해서는 신뢰가 저조
  • 자세한 답변을 제공하고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챗봇을 사용하는 것에 대해 응답자의 관심은 높지만, 절반에 가까운 소비자는 챗봇이 소비자의 질문에 효과적으로 답변하지 못할 경우 담당자와 직접 연결해 줄 것을 요구

Key Actions
  • AI와 관련하여 등장할 규제 환경에 대한 책임 있는 전략 수립
  • 성공적인 머신러닝, AI, 디지털 유스 케이스를 확장하여 영업 및 수요 계획 최적화

PwC’s Voice of the Consumer Survey 2024

소비자의 신뢰를 얻기 위한 6가지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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