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헬스케어 산업은 수익창출의 규모와 지속성 때문에 반도체에 이어 한국의 성장을 견인할 기회의 영역으로 손꼽힙니다. 국내 기업의 성장 추이와 자본시장의 기대, 미-중 패권경쟁의 심화 등은 한국 기업에게 기회로 작용할 것입니다. PwC컨설팅은 업의 본질적 특성에 기인하는 경쟁구도와 경쟁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고려할 사항을 제시합니다.
바이오·헬스케어 산업의 본질
건강, 생존 등 인간 본연적 가치와 직결되므로 지속성장 및 혁신 동력을 보유. 2000년 이후 20년 간 전세계 GDP 대비 높은 성장세를 보임
신약 개발에 필요한 장기의 대규모 투자, 성공 여부의 불확실성으로 추진여부에 대한 과감한 결심이 요구되나, 역으로 이를 선점한 사업자에게는 10년 이상 장기의 강력한 해자가 부여
인류 문명에 대한 다각적 영향력이 있으므로 제반 기술의 성숙과 맞물려 기존 영역의 사업자들이 참여하여 보다 산업의 복합적인 속성을 강화
글로벌 경쟁구도 및 한국의 위상
높은 진입장벽을 가지는 산업 특성에 기인하여 경쟁 지형은 패권국 중심으로 형성되며, 국가 차원의 전략적 산업 육성으로 진입장벽 강화
패권국 중심의 경쟁구도에서 한국 기업 생태계는 글로벌 도약기에 진입했으며, 비교적 작은 규모에도 기업 자체로는 단계적으로 이목을 끄는 성장을 이루어 향후 성장에 대한 기대감이 높게 형성
2028년을 전후하여 블록버스터 의약품이 대거 특허 만료되며, AI로 신약 개발 시간이 단축되고, 국가 주도의 산업 육성이 경쟁적이라는 점을 고려했을 때 한국 기업은 3~5년 안에 전략 재정비와 초기 실행 필요
한국 기업의 과제
밸류체인 전반의 민첩성과 효율성 제고를 위해 다양한 유형의 사업자와 협업하여 고객사의 전략적 파트너로서 자리를 매김함으로써 서비스 포트폴리오 강화
빅파마 대비 상대적인 후발 지위와 규모를 위한 4가지 전략
변환적 R&D 모델 기반의 포트폴리오 강화: AI 기반 타겟 발굴, 임상 디자인 최적화 등 부분적 혁신을 통한 성장
선택과 집중의 강화: 생산, 마케팅, 유통 등에서 글로벌 파트너십 기반 비용 효율화와 외부 역량 레버리지를 확대하여 핵심역량 강화
환자 중심의 혁신: 글로벌 경쟁이 치열하지 않은 희귀질환 또는 만성질환의 니치 영역에서 실험적 접근 후 더 큰 시장으로 확대
특정 치료 영역 내 통합적 리더십 강화: 경쟁력 있는 의약품 중심으로 환자 여정 전체에 대한 수익창출 기회를 장악하기 위해 장기 안목, 생태계 중심으로 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