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바이오·헬스케어의 글로벌 도약을 위한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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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June 2025

바이오·헬스케어 산업은 수익창출의 규모와 지속성 때문에 반도체에 이어 한국의 성장을 견인할 기회의 영역으로 손꼽힙니다. 국내 기업의 성장 추이와 자본시장의 기대, 미-중 패권경쟁의 심화 등은 한국 기업에게 기회로 작용할 것입니다. PwC컨설팅은 업의 본질적 특성에 기인하는 경쟁구도와 경쟁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고려할 사항을 제시합니다. 


바이오·헬스케어 산업의 본질

  • 건강, 생존 등 인간 본연적 가치와 직결되므로 지속성장 및 혁신 동력을 보유. 2000년 이후 20년 간 전세계 GDP 대비 높은 성장세를 보임
  • 신약 개발에 필요한 장기의 대규모 투자, 성공 여부의 불확실성으로 추진여부에 대한 과감한 결심이 요구되나, 역으로 이를 선점한 사업자에게는 10년 이상 장기의 강력한 해자가 부여
  • 인류 문명에 대한 다각적 영향력이 있으므로 제반 기술의 성숙과 맞물려 기존 영역의 사업자들이 참여하여 보다 산업의 복합적인 속성을 강화

글로벌 경쟁구도 및 한국의 위상

  • 높은 진입장벽을 가지는 산업 특성에 기인하여 경쟁 지형은 패권국 중심으로 형성되며, 국가 차원의 전략적 산업 육성으로 진입장벽 강화
  • 패권국 중심의 경쟁구도에서 한국 기업 생태계는 글로벌 도약기에 진입했으며, 비교적 작은 규모에도 기업 자체로는 단계적으로 이목을 끄는 성장을 이루어 향후 성장에 대한 기대감이 높게 형성
  • 2028년을 전후하여 블록버스터 의약품이 대거 특허 만료되며, AI로 신약 개발 시간이 단축되고, 국가 주도의 산업 육성이 경쟁적이라는 점을 고려했을 때 한국 기업은 3~5년 안에 전략 재정비와 초기 실행 필요


한국 기업의 과제

  • 밸류체인 전반의 민첩성과 효율성 제고를 위해 다양한 유형의 사업자와 협업하여 고객사의 전략적 파트너로서 자리를 매김함으로써 서비스 포트폴리오 강화
  • 빅파마 대비 상대적인 후발 지위와 규모를 위한 4가지 전략
    • 변환적 R&D 모델 기반의 포트폴리오 강화: AI 기반 타겟 발굴, 임상 디자인 최적화 등 부분적 혁신을 통한 성장
    • 선택과 집중의 강화: 생산, 마케팅, 유통 등에서 글로벌 파트너십 기반 비용 효율화와 외부 역량 레버리지를 확대하여 핵심역량 강화
    • 환자 중심의 혁신: 글로벌 경쟁이 치열하지 않은 희귀질환 또는 만성질환의 니치 영역에서 실험적 접근 후 더 큰 시장으로 확대
    • 특정 치료 영역 내 통합적 리더십 강화: 경쟁력 있는 의약품 중심으로 환자 여정 전체에 대한 수익창출 기회를 장악하기 위해 장기 안목, 생태계 중심으로 도전

한국 바이오·헬스케어의 글로벌 도약을 위한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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