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5대 메가 트렌드
변화의 필요성 대두
Q. 귀 사가 현재 방식으로 계속 운영된다면 얼마나 생존이 가능할 것 같은가? (‘10년 이내’ 라는 응답률)
출처: PwC 글로벌 CEO 서베이 (2024)
화이트 스페이스의 개념
비즈니스 모델 혁신
비즈니스 모델 설계를 위한 4-Box 프레임워크
PwC가 제시하는 비즈니스 모델 유형 예시
디지털 프로덕트(Digital Products) |
전통적인 물리적 제품이 아닌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소프트웨어, 앱, 웹사이트 또는 기타 디지털 형태의 제품 및 서비스로 편의성, 개인화된 경험 등을 제공 |
모든 것의 서비스화(Anything-as-a-service, XaaS) |
소프트웨어, 플랫폼 등 무엇이든 서비스 형태로 제공하는 것을 뜻하며 구독의 형태가 대표적. XaaS를 제공하는 기업은 고객과 일회성이 아닌 지속적인 관계 유지 가능 |
스마트 연결 솔루션(Connected Physical Products) |
센서가 장착된 물리적 제품으로서 데이터 수집 능력과 교환 기능을 갖추며 클라우드 기반 분석 플랫폼으로 고객의 사용 패턴을 파악하여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 |
생태계 관점의 접근(Ecosystem Orchestration) |
큰 맥락에서 다양한 이해관계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비즈니스 문제 해결에 접근하는 방식이며 다자간 협업을 통해 더 나은 솔루션을 창출하는 등 긍정적인 선순환 형성 |
채널 탈중개화(Channel Disintermediation) |
제조사가 중간 유통 단계를 생략하고 고객에게 직접 판매하는 방식으로 D2C(Direct-to-consumer) 모델이 대표적. 생산부터 판매까지 모든 과정을 직접 관리하여 고객과의 접점을 확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