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모델 혁신으로 성장의 돌파구를 만드는 법

Business Model Reinvention (BMR)

Business Model Reinvention (BMR)
  • November 2024
오늘날 기업은 대전환기에 직면했습니다. 이 때 성공의 핵심은 기술과 서비스 그 자체가 아니라 이들의 근간이 되는 비즈니스 모델에 있습니다. PwC컨설팅은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 혁신을 위한 프레임워크와 함께 기업의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합니다.

글로벌 5대 메가 트렌드

  • PwC는 세상을 재편하는 다섯 가지의 글로벌 트렌드로서, 지구온난화로 인한 ‘기후변화’, 국제 정세 불안으로 인한 ‘분열된 세상’, 양극화와 신뢰 저하 등으로 인한 ‘사회적 불안정’, 고령화 등으로 인한 ‘인구통계학적 변화’, 디지털 시대의 도래로 인한 ‘기술 혁신’을 지적

변화의 필요성 대두

  • 변화에 직면한 CEO들은 위기 의식을 느끼고 있으며, 글로벌 CEO의 45%, 특히 국내 CEO의 75%는 기존 운영 방식으로는 10년 뒤에 생존이 어려울 것이라고 응답
  • 따라서 기업은 운영방식에 대한 근본적으로 재검토하여 기존 방식을 혁신해야 함. 지금 하는 것을 더 잘하기 위해서가 아닌 새로운 성장의 소스를 찾아야 하며 이 때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할 필요가 있음

Q. 귀 사가 현재 방식으로 계속 운영된다면 얼마나 생존이 가능할 것 같은가? (‘10년 이내’ 라는 응답률)

출처: PwC 글로벌 CEO 서베이 (2024)


화이트 스페이스의 개념

  • 화이트 스페이스란 고객에게 새로운 방식으로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기회 중에서 기존 운영 체계로는 확보할 수 없는 영역을 의미. 이 영역을 확보하려면 기존 체계를 근본적으로 혁신한 새로운 체계(모델)가 필요
  • 기업은 기존의 체계로 성장하다가 성장이 둔화되는 시점에 봉착하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화이트 스페이스를 확보하여 재도약 가능

비즈니스 모델 혁신

  • 비즈니스 모델 혁신이란 기업이 역동적인 비즈니스 환경에서 적응하고 번영하기 위해 가치를 포착, 창출, 전달하는 방식을 근본적으로 변혁하는 전략적 과정
  • 4-Box 비즈니스 모델 프레임워크: 비즈니스 모델 혁신을 구성하는 네 가지 요소
    • 고객 가치 제안: 고객의 해결되지 않은 중요한 문제 또는 페인 포인트를 해결하기 위해 제공하는 가치
    • 수익 공식:  기업이 가치를 창출하는 방법을 정의한 경제적 청사진으로서 조직이 달성해야 하는 마진을 결정
    • 핵심 자원: 고객 가치 제안을 실행하는데 필요한 인력, 기술, 장비, 파트너십, 자금 등
    • 핵심 프로세스: 고객 가치 제안을 실행하기 위한 활동과 절차로 밸류체인 상의 R&D, 마케팅, 영업, 구매, 제조, 물류 등

비즈니스 모델 설계를 위한 4-Box 프레임워크


PwC가 제시하는 비즈니스 모델 유형 예시

디지털 프로덕트(Digital Products)
전통적인 물리적 제품이 아닌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소프트웨어, 앱, 웹사이트 또는 기타 디지털 형태의 제품 및 서비스로 편의성, 개인화된 경험 등을 제공
모든 것의 서비스화(Anything-as-a-service, XaaS)
소프트웨어, 플랫폼 등 무엇이든 서비스 형태로 제공하는 것을 뜻하며 구독의 형태가 대표적. XaaS를 제공하는 기업은 고객과 일회성이 아닌 지속적인 관계 유지 가능
스마트 연결 솔루션(Connected Physical Products)
센서가 장착된 물리적 제품으로서 데이터 수집 능력과 교환 기능을 갖추며 클라우드 기반 분석 플랫폼으로 고객의 사용 패턴을 파악하여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
생태계 관점의 접근(Ecosystem Orchestration)
큰 맥락에서 다양한 이해관계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비즈니스 문제 해결에 접근하는 방식이며 다자간 협업을 통해 더 나은 솔루션을 창출하는 등 긍정적인 선순환 형성
채널 탈중개화(Channel Disintermediation)
제조사가 중간 유통 단계를 생략하고 고객에게 직접 판매하는 방식으로 D2C(Direct-to-consumer) 모델이  대표적. 생산부터 판매까지 모든 과정을 직접 관리하여 고객과의 접점을 확장

Business Model Reinvention (BMR)

비즈니스 모델 혁신으로 성장의 돌파구를 만드는 법

Download the PDF (PDF of 1.78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