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의 새로운 성장동력

BaaS (Banking as a Serv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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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February 2025

글로벌과 한국의 BaaS 시장은 연 15% 이상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한편, 그 이면에는 다양한 이해관계자, 데이터 및 시스템과 관련된 리스크를 내재하고 있습니다. PwC컨설팅은 BaaS 금융 생태계의 성공 사례와 요소를 분석하고 내제된 리스크를 경감하기 위한 방안을 제공합니다.

 

BaaS의 의미 및 전망

BaaS는 API와 같은 기술을 활용하여 금융사의 금융 상품 및 서비스를 라이선스가 없는 비금융사 (일반기업, 핀테크 등)에게 제공하는 것을 의미. 예를 들어, 물건 구매 플랫폼에서 대출 서비스를 함께 제공. 고객이 현재 머무르고 있는 플랫폼 안에 해당 금융서비스가 ‘내장’ 되어있다는 의미로 임베디드(Embedded) 뱅킹으로 불리기도 함.

BaaS의 의미 및 전망

BaaS는 대규모 고객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과의 시너지 효과,  협업을 통한 고객 접점 채널 확보, 차별화된 상품 및 서비스, 수익구조 다각화 등의 이점이 존재. 이러한 이점을 바탕으로 2028년 BaaS 시장 규모가 1,920억 달러 규모로 성장 전망

 

글로벌 BaaS 시장 규모

글로벌 BaaS 시장 규모

출처: Finda

 

BaaS 성공을 위한 핵심요소

금융기관의 BaaS 생태계 진입은 복잡한 서비스 제공 형태와 IT 구조로 인해 데이터 관리, 복잡한 파트너십 및 고객 리스크를 내재

  • 데이터 관리 리스크:  BaaS 생태계에서의 다양한 데이터 수집ㆍ사용ㆍ보유 및 폐기 절차는 데이터 유출 가능성을 높이며 이를 완화하기 위한 강력한 데이터 유지 및 변경 관리 절차와 통제가 필요
  • 복잡한 파트너십 리스크:  BaaS는 금융 및 비금융 기업들 간의 복잡한 파트너십 구조에 기반하며, 이는 타분야의 리스크 이해도 부족과 오픈 아키텍처 복잡성으로 인한 새로운 리스크를 유발시키므로 명확한 책임 분담,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 상호 교육, 기술 통합 및 규제 준수를 달성할 수 있는 프로세스 및 통제 설계가 필요
  • 고객 리스크:  BaaS는 금융 서비스를 은행이 아닌 타 플랫폼을 통해서 제공하므로 BaaS 생태계 내의 고객 소유권에 대한 분쟁 발생 위험이 있으므로 고객 소유권을 명확히 하고, 고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명확한 안내와 고객 교육 등의 절차를 수행하여 고객 충성도를 유지하고 지속가능한 금융서비스를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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