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전트의 시대, AI에 날개를 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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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July 2025

AI가 개인 일상과 기업 실무에 정착하고 있는 가운데, 현재의 대화형 AI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전문화된 조력자인 AI 에이전트 수요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AI 에이전트는 스스로 분석하여 결정을 내리고 행동하는 디지털 인력이 되어 향후 일하는 방식의 패러다임을 바꿀 것이란 기대가 나옵니다. 이에 삼일PwC경영연구원에서는 국내외 주요 기업들의 AI 에이전트 개발 동향을 살펴보고, 에이전트 도입으로 가속화될 AI 대전환의 시대에 한국이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I. 생성형 AI의 차기작, AI 에이전트
 

생성형 AI의 다음 단계, AI 에이전트는 무엇이고 어떻게 다른가

  • AI 에이전트는 외부 환경을 인식함으로써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목표 달성에 필요한 의사결정을 수행하여 결정된 대로 실제 행동하는 자율형 AI

NVIDIA 젠슨 황 CEO가 제시하는 AI 발전 방향
기존 언어모델과 AI 에이전트 비교


AI 에이전트가 가져올 미래

  • 글로벌 AI 에이전트 시장은 연평균 46%로 성장해 2030년 500억 달러 이상으로 확대 전망

주요 산업별 AI 에이전트 활용 전망


II. AI 에이전트 개발 동향
 

(글로벌) 범용 목적 모델 
  • 자체 언어모델을 개발한 선도기업 중심으로 AI가 컴퓨터를 조작하며 다양한 작업을 수행하는 범용 에이전트 모델 공개

  • Anthropic의 Computer Use / OpenAI의 Operator 등
     

(글로벌) 특수 목적 모델
  • 특정 분야에 전문화된 에이전트 모델

  • Google의 코딩 에이전트 Jules / 과학연구 에이전트 AI co-scientist / Amazon의 쇼핑 에이전트 Buy for me 등
     

(국내) 클라우드 · 통신사 · 플랫폼 기업들의 에이전트 모델 개발 · 공개 중
  • LG그룹 기업용 에이전트 챗엑사원 / KT 통신시장 경쟁분석 에이전트 / SKT 일상 관리용 에이전트 에스터 /  LGU+ 통화 특화 에이전트 익시오 등

 

III. AI 에이전트와 한국의 도전과제

AI 에이전트와 한국의 도전과제

에이전트의 시대, AI에 날개를 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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