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TAR 2023을 통해 살펴본 게임업의 트렌드와 관리체계 혁신을 위한 제언

Level Up: A Strategic Approach for Advanced Management

게임업 트렌드와 관리체계 혁신
  • February 2024
지난 몇 년간 국내 게임사는 비약적으로 성장하며, 한국의 문화ㆍ콘텐츠 산업의 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문화 수출의 핵심적인 역할을 했으나 최근 영업이익이 정체되며 성장에 한계를 보이고 있습니다. 새로운 재미 확보에 대한 어려움과 경영환경 변화에 따른 도전이 심화되는 상황에서 게임사의 질적 성장을 위해 사업의 경쟁력은 강화하고 운영은 효율화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에 따라 PwC컨설팅은 경영, 개발, 퍼블리싱의 관점에서 게임사의 관리 체계를 선진화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합니다.

 

G-Star 2023으로 본 게임업의 트렌드

장르의 다변화

  • 기존 MMORPG 위주의 IP 트렌드 탈피
  • 루트슈터, 라이프 시뮬레이션 등 다양한 장르의 신작 출시

크로스 플랫폼

  • 기존 모바일 중심 플랫폼 탈피
  • 콘솔, PC 등 다양한 플랫폼과의 연계 

서브컬쳐의 주류화

  • 서브컬처 이벤트 규모 확대 및 메인화
  • 다양한 원신라이크 게임의 출품


게임 품질의 상향평준화

리소스 투입 규모 증가 및 실패에 따른 Risk 증가
 

게임사의 경영 챌린지


업의 본질에 기인한 챌린지 - 창작의 영역

  • 모바일 게임 시장의 포화
  • MMORPG에 대한 유저 피로감
  • 유사한 비즈니스 모델로 인한 경쟁력 상실
  • 좋은 게임, IP, 개발사 확보의 어려움
     


경영환경에 기인한 챌린지 - 관리의 영역

  • 지속적 인건비 상승 및 노동 규제 강화
  • 개발 지연에 따른 트렌드 변화 및 원가 초과
  • 중국 게임의 퀄리티 성장
  •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른 마케팅 경쟁 심화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


게임 개발 생애주기에 따라 시점별로 관리 항목 및 수준을 달리하여, 개발초기에는 창작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최소한의 관리만 수행하며, 핵심 재미가 확정된 이후에는 관리수준을 높여 출시일을 준수하고 목표원가 준수에 집중


개발 초기 단계 - 창작의 영역

핵심 재미 발굴, 차별화
  • 소규모 리소스 투입으로 재미요소 점검 (경쟁사 동향, 유저 반응, 신작·신장르 센싱 등)
  • Warning 및 평가 민감도를 낮추어 자유로운 사업 기회 탐색 보장
  • 최소한의 성과, 운영, 위험 지표 설정


개발 안정화 이후 단계 - 관리의 영역

리소스 및 일정 관리 고도화
  • 목표 달성 위한 리소스 투입 본격화
  • ROI를 고려한 투입원가와, 개발일정을 고려한 리소스 관리에 중점을 두고 관리 운영지표 설정
  • 창작의 영역 대비 Warning 및 평가 민감도 상향 조정
     

관리 영역 고도화를 위한 PwC 제언


경영 측면

객관적 지표 기반 경영 현황 측정
 
  • ‘어떠한 정보를’: 경영정보 및 주요 지표 재정의
  • ‘언제, 누구에게’: Early Warning 체계 구현
  • ‘어떤 방식으로’: 정보 신뢰성 확보, 재사용 강화로 실패 재발 방지
     


개발 측면

게임성·사업성의 체계적인 검토 및 원가·일정 전망
  • 게임 개발 생애주기 기반 게임성·사업성 관리 항목 및 관리 수준 체계화
  • 각 Quality Gate 단계 별 개발변경 소요 발생 시, 이에 따른 일정 및 원가 전망 체계 구현
     


퍼블리싱 측면

마케팅 리소스 최적화
 
  • 마케팅 활동 비용 지출항목 세분화
  • 비즈니스 목표에 따른 마케팅 성과 분석 지표 도출
  • 마케팅 자산 관리 및 공유 체계 구축
     

G-STAR2023을 통해 살펴본 게임업의 트렌드와 관리체계 혁신을 위한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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